티스토리 뷰

CMA 통장

CMA통장은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어로, 말 그대로 돈을 관리하는 계좌를 의미한다.

 

CMA통장 특장점

  1. 하루 단위 이자: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매일 이자를 지급한다.
  2. 높은 금리: 2024년 4월 기준 여러 증권사의 CMA계좌는 연율 3% 이상의 금리를 제공한다. 반면 시중은행의 예금통장 이자는 0.1%다.
  3. 자유로운 입출금: 모바일 송금이나 계좌 이체로 자유롭게 입출금 가능하다. 다른 상품에 오래 묶이지 않고 단기로 투자및 관리 가능하다.
  4. 주식매매 가능: 기본적으로 증권사를 통해 개설할 수 있으며 주식을 매매하기 전 예수금을 두는 통장으로 사용할 수 있다.

CMA통장 단점

  1. 예금자비보호: 가장 큰 단점으로 은행과 달리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CMA는 안전한 국공채와 같은 곳에 투자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권사가 파산했을 때 CMA통장에 넣은 원금손실 위험이 있다. 따라서 이율이 조금 높다고 해당 증권사를 택하지 말고 자기 자본이 탄탄한 증권사를 통해 CMA통장을 개설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이자율: 높은 금리가 장점이라고 소개했으나 수많은 투자상품과 비교했을 때 낮을 수 있다. 안전하면서 단기 현금관리 용으로 이용하는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 CMA 네이버통장

국내 증권사 중 자기자본 1위인 미래에셋증권이 네이버와 협약해 선보인 CMA-RP형 통장은 (일명 '네이버통장') 1,000만원까지 연율 3.55%로 매일 이자 지급된다. 1,000만원 초과분은 연율 3%로 계산되어 이자 지급된다. 

 

또한 금액에 제한없이 온라인 이체수수료가 면제된다.

이용 후기

실제로 얼마나 이자받을까? 미래에셋 CMA 네이버통장에 1,000만원을 이체해 이용해 봤더니 하루에 972원 정도 수익이 들어왔다. 

주말상관없이 매일 이자가 들어왔다. 계산해 보면 한달에 약 3만원 조금 안 되는 수익이다. 연 3.55% 수익률이기 때문에 큰 수익률이 아니더라도 안전하게 단기로 굴리는데 적절하다. 

 

 

매일 지급되는 이자를 확인하려면 모바일폰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이동하면 된다. 

네이버페이 어플 ▶ 메뉴 ▶ 내자산 ▶ 미래에셋 네이버통장 ▶ 3개월 누적 수익

 

사실 미달러를 가지고 예적금만 굴려도 최소 4% 이상을 안전하게 벌 수 있는데, 달러 환율이 미친 듯이 급등해 환전하는 데 주저하게 되면서 원화를 단기로 굴리기 위해 CMA통장을 개설했다.

 

 

 

현금 단기 투자 방법 - 외화예적금 | 외화RP (안전, 간단, 소액가능)

지금처럼 변동성이 커 주식이나 부동산 등 투자하기 어려운 때 놀고 있는 현금을 유동적으로 투자할 방안이 예금밖에 없을까? 현재 은행 예금이자가 4% 이상 되면서 괜찮은 투자 대안이 되었다

likeyoung.tistory.com

 

이전에 환전해 달러로 예적금을 굴리고 있는데 달러 자체가 크게 오르면서 원환산 대비 수익률은 8%~10%이상 될듯하다.

 

기승전 달러로 달러 기반 예적금이나 주식 투자가 수익률이 최고인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