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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마요르카 섬에서 바르셀로나로 이동하기 위해 유럽의 저가항공 라이언에어(Ryanair)를 이용했다가 계속해서 탑승 지연되는 상황이 있었다. 1시간씩 지연되더니 결국 4시간 탑승 지연되어 엄청 열받았지만 오히려 보상을 받기 위한 조건이 충족되었다.
코로나 이후로 체감상 항공 관련 문제가 더욱 만연해진 느낌이고 특히 유럽 내 항공기 연착, 취소가 자주 발생하는 듯하다.
유럽 여행시 꼭 알아둬야할 항공 보상관련 EU261 정보와 보상받기까지 후기를 기록해둔다.
1. 라이언에어 후기 (탑승 지연)
말로만 듣던 악명높은 라이언에어를 예약한 이유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렴했기 때문이었다. 정말이지 최악이었던 점은 직원들의 태도 및 서비스와 시스템 안내였는데 어플을 다운받지 않았으면 무슨 상황인지 안내조차 얻을 수 없다. 공항 내 직원에게 지연에 대해 물어보면 아주 당당하게 "I don't know"라고 말할 뿐이었다.
두 세번째 지연되었을때 어플 내 상황 업데이트로 지연에 따른 보상 4유로 줄테니 공항 내 식음료먹으라는 말조차 그 땐 너무 어처구니가 없었다. 참고로 공항에서 4유로로는 커피 한잔도 마시기 어렵다.
몇 시간이 지연되면서 어떻게든 보상받고 싶어 찾아보다가 항공사와 무관하게 유럽연합에서 시행하고있는 항공 규정을 찾았고 본인 또한 조건이 충족되서 클레임할 수 있겠다 싶었다. 해당 규정을 항공사에서는 불리해서인지 승객들에게 따로 안내해주지 않았다. 따라서 본인이 잘 찾아 먹어야하는 것이고 모르고 놓치면 아무것도 얻는게 없다.
아래에서 규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본다.
2. 탑승 거부, 보상, 장기 지연에 대한 EU 규정 - EU261
EU 규정 261/2004 (EU261)에 따라 EU에서 출발하는 승객은 3시간 이상의 지연, 항공편취소, 오버부킹 등으로 인한 탑승거부(denied boarding) 경우 아래와 같이 보상 및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다.
2.1. 항공편 지연 (Delay)
특별한 상황으로 인한 지연이 아닌 이상 3시간 이상 지연되어 최종 목적지에 도착한 경우 다음과 같은 권리가 있다.
3~4 시간 지연 | 4시간 이상 지연 | 항공편 거리 |
€250 | €250 | 1,500 km 이하 |
€400 | €400 | 1,500 km 이상의 EU 항공 또는 1,500km 이상 3,500km 미만의 모든 항공 |
€300 | €600 | 3,500 km 이상의 모든 항공 |
2.2. 항공편 취소 (Cancellation)
원래 항공편이 취소되었고 항공사에서 지연으로 최종 목적지로 경로를 변경했거나 여정을 완료하지 못한 경우 다음과 같은 자격이 있다.
2시간 이하 지연 | 2~3 시간 지연 | 3~4 시간 지연 | 4시간 이상 지연 혹은 여정 취소 | 항공편 거리 |
€125 | €250 | €250 | €250 | 1,500 km 이하 |
€200 | €200 | €400 | €400 | 1,500 km 이상의 EU 항공 또는 1,500km 이상 3,500km 미만의 모든 항공 |
€300 | €300 | €300 | €600 | 3,500 km 이상의 모든 항공 |
2.3. 탑승거부 (Denied Boarding)
유효한 항공편 예약 및 여행 서류를 가지고 시간 내에 체크인 했음에도 불구하고 탑승이 거부된 경우 항공편 거리에 따라 아래와 같이 보상받을 자격이 주어진다.
보상금 (유로) | 항공편 거리 |
€250 | 1,500 km 이하 |
€400 | 1,500 km 이상의 EU 항공 또는 1,500km 이상 3,500km 미만의 모든 항공 |
€600 | 3,500 km 이상의 모든 항공 |
3. 탑승지연에 따른 EU261 요청 방법
해당항공사 공식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에서 EU261 클레임 양식을 찾아야한다. 라이언에어에서는 공식 홈페이지 내 헬프데스크(Help centre)에서 EU261 을 검색하면 아래처럼 보상 신청하기(Applying for Compensation) 탭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프로세스에 따라 신청하다보면 알겠지만 우리는 유럽 내 은행계좌가 없기 때문에 해당 프로세스에 따라 보상 신청을 마무리 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차선책으로 메일로 소통하는데 결과적으로 보상받았다. (메일 소통이 오가기 때문에 소요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이유이기도)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이다. 상대는 라이언에어로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지 모르니 심호흡을 하고 보상을 얻을 때까지 끈질기도록 귀찮게 할 필요가 있다. 먼저 경험해본 사람들의 몇 몇 후기를 보면 몇달은 기본이고 년 단위도 있더라..
다만 희망을 드리자면 본인의 경험은 한 달정도 만에 보상(현금)이 입금되었다! 비법은 보상 프로세스에 필요한 정보를 항공사에서 묻기도 전에 미리 파악해 제공했기 때문이지 않을까.
본인은 항공편 1,500km 이하 4시간 지연된 경우라 인당 250유로를 보상받을 수 있었는데 요청 방법은 이러했다.
Applying for Compensation 프로세스를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없었던 이유는 IBAN number가 없었기 때문인데 이는 유럽은행에서 사용되는 코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라이언에어 고객서포트 메일로 Applying for Compensation 프로세스를 진행하는데 입력했던 개인정보 및 항공 정보를 제공하면서 IBAN 코드가 없어서 보낸다고 언급했다.
- Booking reference
- Flight Number
- Departure/Arrival airport
- Departure/Arrival date
- Passenger
역시 만만치 않은 상대로 "Applying for Compensation" 공식 프로세스 링크를 던져주면서 거기로 신청하라고 답장을 받았다. 굴하지 않고 bold체로 IBAN Number가 없어서 온라인으로 요청이 불가하다고 적고 메일로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싶다고 전달했다.
그리고 시일이 지나 보상 프로세스 진행을 위한 정보를 요구하는 메일을 받았다. (IBAN number없다는데도 계속해서 물어보는 집요함도 볼 수 있었다.)
- ACCOUNT HOLDER'S NAME
- BANK NAME
- SWIFT/BIC CODE
- IBAN NUMBER
마지막으로 국내 은행 정보와 다시한번 IBAN number는 없다고 주석을 달아 답장을 보냈다. 그리고 14일 이내로 입금될 것이라고 꾀 빠른 마지막 회신을 받았다.
마침내 은행 계좌로 외화가 입금되었다(국내 은행계좌로 자동환전되어 입금). 다만 국제은행 거래로 수수료가 차감되는데 몇 만원 떼가는 건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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