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이터독-DDOG-Datadog

2019년 9월 미국 나스닥 상장한 이후 2021년 12월 현재까지 주가 400% 이상 상승한 기업 데이터독을 알아보자.

 

데이터독 로고는 기업 이름처럼 개한마리가 어딘가에서 찾아낸 데이터를 입에 문채 들고온 모습이다. 이 그림에서 데이터독이 추구하는 사업 방향이 내포돼 있다.

 

Overview

데이터독은 클라우드 시대의 개발자, IT 운영팀 및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모니터링 및 분석 플랫폼이다. 데이터독이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통해 고객은 인프라스트럭쳐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제 및 로그 관리를 통합 및 자동화, 실시간 관찰이 가능하다. 

datadog

데이터독의 공동창업자인 Olivier와 Alexis는 각 개발자, IT운영부서에서 근무하다 코드를 작성하는 개발자들과 코드가 제대로 돌아가는지 확인하는 기술 운영팀 사이에 많은 마찰이 있는 것을 깨닫고, 2010년 Datadog을 창업했다. 당시 개발자와 운영팀 모두 동일한 시스템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살펴볼 수 있는 공통 툴이 없었고, 가령 웹사이트가 느린 이유가 코드때문인지, 인프라때문인지 실시간으로 파악 및 협업이 어려웠다.

 

또한 2010년에 기업들은 기존의 On-Premise기반의 전통적인 IT 환경에서 AWS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로 막 전환하던 시기였다. 기존에는 문제가 발생하면 오류 상황 파악 및 관계자 협업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데이터독 서비스를 통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오류를 감지하고 기록할 수 있고 발빠른 대응이 가능해졌다.

 

Datadog-history-데이터독
Source: Datadog IR

데이터독의 플랫폼은 온프레미스 인프라 모니터링에서 VM, 컨테이너 그리고 클라우드 인프라로 모니터링 플랫폼 시장을 확장했으며 2017년에는 풀스택 APM(어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 2018년 실시간 로그 분석 및 관리, 2019년 사용자 경험관리, 2020년 사이버보안 등 실시간 통합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데이터독 플랫폼을 통해 개발자, IT운영, 보안 부서간 분리된 사일로를 없애고 모든 차원을 커버하고 빠른 분석이 가능하다.

 

 

Key Points

  • 수 십조 이상의 역동적인 데이터 처리 가능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위해 구축
  • 사용자를 위한 단순하면서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 환경
  • Infra, APM, log, UX 등 통합 데이터 플랫폼 제공
  • 개발자, 운영팀, 보안팀, 비즈니스 유저간 협업에 최적화된 플랫폼
  • 모든 퍼블릭 클라우드, 온프레미스와 구축 가능
  •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으로 시간과 장소 구애없이 이용 가능
  • 450개 이상의 소스로 고객사 어떤 복작한 환경에도 통합 가능

Datadog-product-가치-구성

데이터독은 구독서비스 모델 가격 정책으로 다양한 플랫폼에 따라 월별 혹은 고객과 연간 계약으로 부과되며 매출 대부분이 구독 소프트웨어 판매이다. 데이터독은 Go-To-Market 전략으로 효율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land-and-expand 비즈니스 모델을 구사한다. 일단 고객사를 확보한 후 나중에 고객과의 사업 크기를 확장하는 방식인데, SaaS 사업 구조상 고정 비용을 들일 필요 없이 누구나 손쉽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 제품을 좋아하고 사용할 이용자에게 우선 팔고 그 평판을 통해 더 큰 계약을 얻게 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다.

 

Finance

datadog-customer-number-ARR

데이터독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은 매년 급격하게 늘고 있으며 2Q21 기준 16,400개의 기업이 구독했다. 그중 연간 반복 매출(ARR)이 $1M+ 고객 수는 145곳, $100K+ 1,570곳을 기록하며 데이터독의 플랫폼의 평판과 매출은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datadog-revenue

분기별 매출을 보면 매분기 가이던스를 훌쩍 넘는 성장성을 보여주며 꾸준히 고성장 중이다. 2021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75% 증가한 2억 7049만 달러를 기록했고, 영업이익률은 16%, 잉여 현금 흐름은 571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경쟁사 대비 매우 높은 매출 증가율이며 연구개발에도 피어대비 적극적인 투자 확대 중이기에 향후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datadog-stock
데이터독 주가 흐름

주가 흐름은 2019년 9월 상장 이후 400% 이상 상승했으며 시장은 향후 전망 또한 밝게 평가했다. 그리고 2021년 12월 18일부로 나스닥 100 지수에 편입되었다.

 

 

Risks

클라우드의 시대가 되면서 IT 모니터링 시장에도 경쟁이 심화 중이며 경쟁사로 Dynatrace($DT), Elastic($ESTC), Splunk($SPLK), New Relic($NEWR), AppDynamics(Cisco가 인수) 등이 있다. 그중 뉴렐릭과 다이나트레이스가 데이터독과 더불어 시장 리드 그룹에 속한다.

 

또 다른 리스크는 재무제표 상 PSR이 61배로 밸류에이션 부담과, 미래의 큰 현금 흐름이 기대되는 성장주로써의 주가 변동성이다. 기술력이나 매출성장성이 높아도 거시경제의 위축 및 긴축정책으로 주가는 상대적 큰 폭으로 떨어질 위험이 있다. 

 

 

마무리하며, 글로벌 온라인 시대가 도래하며 IT기업뿐 아니라 은행, 증권사, 호텔, 소매업체, 자동차, 게임 등 모든 기업들이 자사 웹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B2B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데이터독이 제공하는 플랫폼은 많은 회사들이 자사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만드는 필수적인 서비스이다. 현재 클라우드 및 클라우드 모니터링 시장은 걸음마 수준으로 아직도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따라 데이터독의 전망도 낙관적으로 보고있다.

 

참고자료 및 출처

  • Datadog S-1
  • IT 모니터링의 절대 강자 '데이터독' (한경글로벌, 2021.10.7)
  • Datadog Invester presentation

Disclaimer 이 글은 개인 투자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며 추천이 아니므로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서 종목의 선택 및 투자 시기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이 이루어져야 하며, 그 어떠한 이유에서도 독자들의 리스크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테크서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