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준이 금리 인상해도 증시는 강세장으로 계속 이어질 이유

 

 

<뉴욕마켓워치> 美 오미크론 100만명대·긴축 경계…달러↑주식·채권 혼조 - 연합인포맥스

(뉴욕=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4일(이하 미 동부시각) 뉴욕증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종이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국채 금리가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면서 혼

news.einfomax.co.kr

  •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14.59포인트(0.59%) 오른 36,799.65로 거래를 마쳤다.
  •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3.02포인트(0.06%) 하락한 4,793.54를,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210.08포인트(1.33%) 떨어진 15,622.72를 기록했다.
  • 2년물 미국 국채수익률은 전일부터 장중 0.80%대까지 오르면서 2020년 3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1년~3년물 수요가 나타나면서 0.76%대로 레벨을 낮췄다.
  • 10년물 국채수익률은 한때 1.68%까지 올라 지난해 11월 24일 1.69%대를 기록한 이후 가장 높았다.

기존에 많이 올랐던 주식들이 내리고 상대적 덜오른 가치주가 오르며 나스닥 및 S&P500 하락, 다우지수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물 국채와 전 세계 금융자산 가격의 기준이 되는 미 10년물 금리 수익율은 상승했다.

이에 따라 미래의 가치가 많이 반영된 기술주, 특히 소형 기술주들은 큰 폭으로 하락하고, 현재와 미래의 가치가 완만하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치주에 자금이 몰렸다. 이는 전형적으로 거시경제의 흐름이 긴축정책, 인플레이션 우려로 인한 금리 인상을 대비하는 모습이다. 

 

미 연준이 금리 인상하면 증시가 떨어질까?

2022년 3월 테이퍼링이 끝나고 미 연준이 금리 인상을 할 것인지 아닌지 결과를 알 수 있다. 다만 시장은 금리 인상을 할 것으로 거의 확정적으로 보고 있다. 본인도 금리 인상을 실시할 것이라 예상하지만 그에 따라 증시가 떨어질 것이라곤 보지 않는다. 다만 잠깐 조정이 오고 큰 변동성을 보이다가 다시 증시에 자금이 몰리는 시나리오를 보이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다. 그 이유는 2차례 혹은 3차례 금리를 인상하더라도 1% 미만이다. 여전히 물가 상승보다 낮기 때문에 자금은 주식장으로 흘러 강세장을 보이지 않을까 예상한다.

10년물금리
미 국채 10년물 금리 (Source: FRED)

주식 말고는 대안이 없다 (There is no alternative; TINA)

금리 인상된다고 해서 주식을 팔고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주식보다 더 매력적인 투자처, 대안이 있으면 그 곳에 자금이 몰릴 것이다. 금리 인상의 배경은 인플레이션 우려다. 미 연준은 인플레이션에 바람을 넣으려고 작정하고 막대한 달러를 풀었다. 즉, 의도된 것이다. 

S&amp;P 500 EPS
(Source: Factset)

'21년 12월 17일에 발표한 Factset 자료를 보면 S&P 500 기업의 EPS(주당 순수익)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즉, 기업의 펀더멘탈 측면에서 계속 호실적 중이며 오히려 인플레이션이 기업 실적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역대 최고치를 만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금리가 조금 오른다고 기업의 차입 비용이 늘어나 실적에 영향을 미칠까? 적어도 2022년에는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다. 조금 더 무리수 두어 예상하자면, 2023년까지 금리 인상에도 주식 시장이 다른 대안의 투자처보다 매력이 높을 것이다.

 

다만 이전만큼 화려한 수익율은 보기 힘들 것이고 아무거나 사도 오르던 시절을 지나 종목 선택이 중요해질 때가 왔다. 특히, 기술주의 높은 수익률은 보기 힘들어질 것이다. 따라서 본인은 차익실현 후 방어주 성격의 가치주 혹은 배당주를 담고, 달러 보유 후 떨어진 기술주를 다시 모을 예정이다.


Disclaimer 이 글은 개인 투자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며 추천이 아니므로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서 종목의 선택 및 투자 시기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이 이루어져야 하며, 그 어떠한 이유에서도 독자들의 리스크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테크서퍼

 

 

좋은 주식 종목 쉽게 찾는 방법 | 주식투자 전략

저평가 우량주 주식 찾기란 불가능, 저평가된 주식은 이유가 있다 | 주식투자전략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공부할 때, 많은 조언 중 하나가 저평가된 기업을 찾으라는 것이었다. 주변에서 주식

likeyoung.tistory.com

 

 

수익 극대화를 위한 단기 투자 방법 | 주식투자 전략 (feat. 트레일링스탑)

※ 본 포스팅은 '21년 3월 초에 작성한 글로 단기 투자 시 트레일링스탑을 활용에 수익 극대화 방법을 본인 사례와 함께 설명하기 위한 것임을 참고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임시책으

likeyoung.tistory.com